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
11일 “수도권 서부지역 교통 편의 제고 방안”을 발표했습니다
□ 이번 “수도권 서부지역 교통 편의 제고 방안”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.
➊ 신도시 중심 광역철도망 구축을 통해 출퇴근 통행시간 최대 36분 단축
ㅇ 신규 택지개발지구(인천검단·김포한강2기 신도시, 부천대장3기 신도시 등) 위주로
이동속도가 빠른 광역철도 노선을 확충하고,
서울 도심권으로의 환승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도시철도망을 연장합니다.
ㅇ (5호선 연장) 서울 방화역에서 검단신도시, 김포 한강신도시1·2를 연결하는 5호선 연장사업은
지난 8월 22일 신속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.
예비타당성조사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관계 당국과 협의하고,
’31년까지 준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입니다.
* 김포 한강2∼여의도 : (현재) 80분(버스) → (개통 후) 55분(△25분)
- 5호선 연장사업 개통 시까지는 국비를 지원(’26년까지 153억) 하여
김포골드라인 열차를 총 11편성 증편합니다.
’25년 1월까지 총 6편성을 투입*하여 배차간격을 2분 30초로 단축하고,
’26년 말까지는 5편성을 추가 투입하여 배차간격을 2분 10초까지 단축할 예정입니다.
* 1편성(6.28) → 2편성(8.30)[2분40초] → 2편성(9.30)[2분30초] → 1편성(‘25.1월, 예비)
ㅇ (대장~홍대선) ‘부천 대장지구~화곡역5호선~가양역9호선~홍대입구2호선,공항철도,경의중앙선’을 잇는
‘대장~홍대선’ 민자사업은 ’30년 말(대장지구 입주율 50% 시점) 개통을 위해
연내 착공에 돌입할 계획입니다.
대장지구에서 홍대입구까지의 이동시간을 46% 단축*합니다.
* 부천 대장지구~홍대입구: (현재) 50분 → (개통 후) 27분(△23분)
ㅇ (7호선 청라연장) 공사 중 지반침하가 발생한 7호선 연장사업은
단계적 개통(1단계 ’27.下, 2단계 ’29년)1)을 추진합니다.
청라에서 가산디지털단지역7호선까지 이동시간이 약 46% 단축2)되고,
고속터미널역3·7·9호선까지 환승 없이 연결됩니다.
1) (1단계)석남역~청라국제업무단지(’27.下), (2단계)청라국제업무단지~청라국제도시역(’29.12)
2) 청라~가산디지털단지역 : (현재) 78분 → (개통 후) 42분(△36분)
ㅇ (인천1호선 검단연장) 인천도시철도 1호선 종점을 계양역인천1호선,
공항철도에서 인천 검단지구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, 내년 6월 개통합니다.
검단신도시에서 계양역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12분* 단축됩니다.
* 검단신도시~계양역 이동시간(대중교통) : (현재) 20분 → (개통 후) 8분
- 인천 1호선 개통 전까지는 검단신도시와 인근 지하철역(계양역 등)까지 운행 중인
DRT를 계속 운행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합니다.
➋ 철도 차량 증편, 광역버스 신설, BRT 등 대중교통 수송력 증대
ㅇ 혼잡도가 높은 철도 노선 위주로 차량을 증편하고 지역 여건에 맞게 버스를 공급하는 등
대중교통 수송력을 높이고 혼잡을 완화합니다.
ㅇ (9호선·7호선 증편) 혼잡도가 높은 9호선과 7호선에도
한시적으로 국비(’27년까지 140억)를 지원하여 증편합니다.
’27년까지 9호선에는 4편성, 7호선에는 1편성을 투입합니다.
ㅇ (버스 노선 신설) 검단, 청라, 김포 등 인구밀집지역으로서
서울 주요거점으로의 광역 수요가 많은 지역에는 신규 노선을 신설합니다.
- (인천) 검단신도시(M6457)1) 및 청라(M6458)2)에서 강남으로 직행하는 광역급행버스 2개 노선을 최초로 신설합니다.
1) M6457번(검암·검단신도시~강남역, ’24.5~), 1일 3대 15회 운행
2) M6458번(청라~양재꽃시장, ‘24.6~), 1일 2대 8회 운행
- (김포) GTX-A 파주 운정~서울역 구간 개통(’24.12월)에 맞춰
김포에서GTX-A 킨텍스역을 연결하는 시내버스 노선 2개1)를 신설합니다.
또한 서부지역 주요 환승역(당산역2,9호선, 상암DMC6호선,공항철도,경의중앙선)을 종점으로 하는
광역버스 노선 2개2)를 신설하여 김포골드라인 수요를 분산합니다,
1) 33번 월곶공영차고지~장기역~운양역~킨텍스역 33-2번 김포차량등록사업소~사우역~킨텍스역
2) 6601번 현대프라임아파트~당산역(’24.6~), 6701번 김포홈플러스~상암DMC(‘24.9~)
ㅇ (BRT 확대) ‘인천계양~김포공항 BRT’을 신설해,
인천 계양지구에서 핵심 거점역인 김포공항역공항철도,5·9호선 등까지의 대중교통 접근 편의를 개선합니다.
또한, 현재 7700번 BRT 전용버스만 운행하고 있는 청라~경기 부천~화곡역5호선 구간
BRT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일반 노선버스를 추가 운행하는 방안을 마련(’25.下)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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